일본 불매운동, 웨이보 실검 속 중국인 반응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아베의 한국 때리기가 본격화되고있죠. 이는 한국의 중요한 산업에 꼭 필요한 부품의 공급을 막게되고, 결과적으로 동아시아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오늘도 유유히 웨이보에 한국 이슈 뭐 없나 하고 찾아보다가
"韩国网朋友发起抵制日货运动(한국 네티즌 일본상품 보이콧 시작!)"이라는 검색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일본이 한국과의 경제, 외교에 있어서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보다는 일단
"보이콧!!"이라는 게 더 관심이 많은 것 같은데요ㅋㅋㅋ
사실.. 웨이보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 한국 중국 일본 세 나라 사람끼리는 싫어하기는 참 쉽고 좋아하는 게 특별한 동기가 더 있겠다, 싶은거요.
아무튼 보이콧이 확실히 중국에서는 화제가 되었던 모양입니다. 많은 관심을 끌었는데요,
자 그럼 올라온 반응들을 조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이 이슈에 있어서 설문조사 같은걸 올린 네티즌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1. 며칠 가지 않는다. (2만1천명)
2. 개인적인 주관이 있다.(3천7백명)
3. 한국아이돌은 어떡해(3천8백명)
4. 또 조작이다!(1만2천명)
참 보기들이 거지같은데 일단 찍어야 결과를 볼 수 있어서 아무거나 찍었습니다.
약간 '아 또 난리가 났구나' 이런 반응이 많았던 것 같아요.
근데 또 조작은 뭘까요.. ㅋㅋ 한국이 보이콧을 조작한다? 상황을 조작해서 명분을 만들었다?
2번같은 경우는 정말로 한국 일본의 현재 상황을 하나도 모르고 넣은 보기 같습니다.
근데 정말 그냥 아무 생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웨이보를 보다보면 여기 네티즌들은 진지한 역사이야기로
열변을 토하고 논리정연하게 뭔가를 주장하려는 한국 유튜버 댓글들과는 많이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조금 더 구경을 하다보면 알겠지만, 뭔가 간단하게 딱 중요한 부분을 집어주는 댓글을 더 좋아하는건 여기도 같습니다.
3번좀 보세요 저게 뭡니까 ㅋㅋㅋ 무슨 소린지 아무말대잔치네요.

"중일한삼국일상" ㅋㅋㅋㅋㅋㅋ
이 분은 현타가 왔나봅니다. 강건너불구경이네요. 허구헌날 세 나라가 치고박고 조용한 날이 없긴 합니다.
근데 보니까 좋아요랑 댓글이 엄청 많습니다 ㅋㅋㅋㅋ
앜ㅋㅋㅋ 이 댓글에서 저는 빵 터졌습니다.
"중일우호는 한국덕분이고 중한우호는 일본덕분이며 일한우호는 중국덕분이다"
ㅋㅋㅋㅋ 가위바위보도 아니고 세 나라는 둘이 짝지으면 나머지 한 나라를 싫어할 공통의 이유가 꼭 하나씩은 있는 것 같습니다.
그건 그렇고 중국 커뮤니티에서는 한중일을 언급할때 중일한이라고 표기하는게 새삼 신기하군요.
여기서도 사람들이 얼유차이니스?얼유재패니스?얼유코리안?이러는거랑 비슷하긴 합니다만 역시 그냥 뭔가 신기합니다.
이런 다름을 찾아내는게 신기해서 계속 보게됩니다. 흥미로운 것들이 참 많습니다.

중일한 삼국은 때로는 화합하고 때로는 싸운다. 대충 이런 내용을 썼네요.
이분이 중국을 상대로 일본이 무슨짓을 했을때도 똑같은 얘기를 하지는 않겠죠.
우리모두 이 삼국의 관계를 객관과 주관을 끊임없이 넘나들며 바라보고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거는 밑에 대댓글에 알수없는 말이 있기는 한데..
일단은 "나는 가끔 그들의 단결력에 감탄한다."라는 댓글도 있었네요~

이 분은 중국과 한국은 전쟁을 거쳐 힘들게 발전한 시기를 공유하는데(?) 왜 사이가 안 좋은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얘기합니다. 음.. 말하자면 너무 긴데, 일단 동아시아 삼국은 서로 싫어할 이유가 차고 넘치는것 같긴 합니다. 역사적으로 부정할 수 없는 비극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 밑에는 어떤 분이 "너는 한국의 '스포츠 정신'에 대해 잘 모르는구나?"라고 댓글을 달았네요.
한국사람하고 축구하다가 심하게 넘어진적이라도 있는 걸까요?

"중국은 북한하고 친한거지 남한하고 친한게 아니다"
"(아까 위에 스포츠맨심 언급한 사람한테) 중국과 한국은 원래 친해요! 사람들이 많이 모르지만!"
이런 소소한 반응들도 많습니다. 번역기로도 해석이 안되는 어려운 단어들도 많다보니 빠지게 되는 내용이 조금 많네요.
이 밖에도 '아 일본 화장품 좋은데 왜 안쓸이유가 뭐있어' 이런 말을 주고받는 댓글들이 엄청 엄청 많았습니다.ㅋㅋㅋㅋ보이콧해달라고 부탁한적도 없는데 고민하고 있는 이유는 대체 뭐죠?!ㅋ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저도 jtbc 이가혁기자 펙트체크를 봤는데요, 우리가 소비하는 일본제품은 한국으로 들어오는 일본 제품 중 아주 소수에 해당한다고합니다. 소비재보다는 제품 부품에 관련된 수입품이 월씬 많다고 합니다. 보이콧이 일본의 한국 수출에 근본적인 타격이 되지는 못할거라고 하네요.
그렇게 오래 봐온 것은 아니지만 웨이보를 보다보면 유튜브에서 한국네티즌이 가진 중국인에 대한 적대감보다는 덜 적대적으로 한국에 대한 생각을 내놓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한국입장에서 중국은 강대국이고, 가깝고, 위협적이기때문에 그런게 아닐까, 문화로서 인간으로서 좋아하기 힘든 이유도 그 힘을 증오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이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역시 중국을 좋아하는 이유는 생각할 수록 특별한 영역인것 같습니다.
번역 실력이 좀 더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웨이보에서 글 찾는게 재밌어서 되는데로 읽고 번역하는 중입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 세븐일레븐 7Pay 결제시스템, 5500만엔 대형 해킹사건이 터졌습니다.
중국에서는 웨이보 실검에 떴지만 한국에서는 다루지 않고있네요.*
관련정보는 https://junssi.tistory.com/47 여기에서 확인해주세요!